HOME > 자료실 > 관광관련 자격증소개

컨벤션 기획사란 ?

국제회의를 기획하고 운영, 평가하는 사람으로 국제회의 전문용역업체의 국제회의 기획, 운영, 업무의 대행해 주고, 국제회의 관련 부대행사 (동반자 행사, 사교행사, 관광행사, 이벤트행사 등) 국제회의 참가자의 숙박, 전시회 개최등 지원 사업체의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를 말한다.
이런 까닭에 컨벤션기획사(Meeting Planner)라는 전문직종이 생겨났고, 그 유형은 조직과 단체의 성격에 따라 기업단체회의 기획자(Corporate Meeting Planners), 전문가단체회의 기획자(Association M.P.), 정부기관회의 기획자(Goverment M.P.), 개인회의 컨설팅회사(Independent Meeting Consultants), 전문가단체 관리회사(Association Management Companies), 그리고 여행사(Travel Agencies)로 구분된다.
 
그 유형가운데 독립된 회의 컨설팅 회사(Independent Meeting Consultants)에 속하는 국제회의 용역업체(PCO)가 그 업무를 전담하고 있다.
 
미래 유망분야 이면서 전문직종으로서 그 가치를 크게 인정받고 있으며 향후 정부의 정책적인 지원책이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주요업무

관련 기관 (회사)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http://www.hrdkorea.or.kr)
한국관광컨벤션연구원 (http://www.ktci.org)
매경 전시컨벤션센터 (http://www.excon.co.kr)
국제회의전문가교육원 (http://www.iccos.co.kr)
서울컨벤션서비스 (http://www.seoulconvention.com)